오늘은 BrandFinance그룹이 매년마다 발표하는 최신 2022년 Global 500 브랜드 순위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이 체감하는 브랜드가치 Ranking과 실제 분석을 통해 도출된 Ranking과의 차이를 한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2022년 Global 500 순위 (출처: BrandFinance)
2022년 Global 500 브랜드 순위 변화에 주요 사항들을 요약해서 보도록 하겠습니다.
- Apple은 세계에서 가장가치 있는 브랜드를 유지했으며, Amazon과 Google, Microsoft가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Top4 사업자들은 작년과 순위 변동은 없었으며, 우리의 Samsung은 안타깝게도 5위에서 6위로 밀려났습니다
- 신규로 Global 500 순위에 입성한 TikTok은 215% 성장으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한 브랜드로 선정되었습니다.
- 1위 Tech(기술)부문은 브랜드가치 측면에서는 지속적으로 가장 가치있는 섹터로 포지션하고 있으며, 2위 소매부문은 COVID-19 팬데믹 이후 전체 브랜드가치가 1조 달러(전년 대비 46% 성장)를 넘어섰습니다.
- COVID-19 백신 개발로 역사적 이익을 남겼던 제약부문은 가장 빠르게 브랜드가치가 성장하는 산업으로 지정되었고, 반면 관광부문은 예전보다 브랜드 가치가 떨어졌습니다.
- 미국과 중국은 상위 브랜드 가치의 2/3를 차지하는 지배적 국가들이었으며, 인도는 팬데믹 기간 동안 상위국가 중 42%로 가장 빠른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 WeChat은 100점 만점에 93.3점의 최고 점수로 2년 연속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로 선정되었습니다.
- Microsoft사의 사티아 나델라(Satya Nadella)가 2022년 세계 최고 CEO 250명 중 금융 브랜드 수호자 지수(Brand Guardianship Index)에서 1위에 올랐습니다.
Apple, 역사적 신고가를 찍은 절대강자 (1위)
Apple은 브랜드 가치가 35% 증가한 3,551억 달러로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의 타이틀을 유지했습니다.
Apple은 눈부신 2021년을 보냈으며, 이는 3조 달러의 시장가치에 도달한 최초의 회사입니다. Apple은 역사적으로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특정 시장의 차별화된 브랜드 포지셔닝을 해왔었는데, 스마트폰 대중화가 시작되는 2009년 이후로부터 최근의 지속적인 성장은 자사 브랜드가 훨씬 더 광범위한 서비스에 효과적으로 적용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오고 있습니다.
이게 가능하다는 것이 그저 Respect!! 입니다.
iPhone은 여전히 브랜드 매출의 절반을 차지합니다. 올해 Apple은 뉴버전 iPad, iMac의 업그레이드, AirTag의 도입 등 모든 제품군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Apple Pay에서 Apple TV에 이르기까지 서비스 측면에서도 지속적으로 사업을 확대 및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Tiktok,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브랜드 (18위)
지난 1년 동안 브랜드 가치가 약 3배나 증가한 TikTok은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입니다. 브랜드가치가 전년 대비 215% 급성장 하여 올해 590억 달러에 도달했습니다. 또한,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글로벌 500 브랜드 list에 입성한 사업자가 되는 영광을 차지했었습니다.
2021년 COVID-19 팬더믹으로 인해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소셜 미디어 및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이 괄목하게 성정하였고, TikTok은 대표적 수혜자로서 디지털 미디어 소비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를 증명하는 산 증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간편하게 소화할 수 있는 재미있는 콘텐츠를 제공하는 TikTok은 팬더믹 기간 동안 Youtube/Meta 등과 경쟁하게 위해 막대한 자금력을 기반으로 마케팅에 집중했습니다. UEFA 유로 2020 토너먼트 후원과 같은 전략적 파트너십을 활용해 TikTok은 Z세대 기반 중심으로 퍼지기 시작했었습니다. 2021년 사용자 10억 명을 돌파했고 구글 플레이스토어와 애플 앱스토어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이 되었습니다.
물론, X-Man역할을 자처했던 트럼프 대통령이 전세계 사람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었습니다.
주요 산업별 브랜드 가치 변화
미디어부문은 지각 변동 중
미디어부문의 브랜드 순위 변동을 흥미롭게 관찰해 볼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미디어 브랜드는 순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3대 브랜드는 Snapchat(184% 증가, 66억 달러), 한국의 Kakao(161% 증가, 47억 달러)가, 중국의 TikTok 뒤를 바짝 쫓아가고 있습니다. Snapchat은 2021년 첫 9개월 동안 일일 사용량이 증가하고 수익이 77% 증가했으며, short 비디오폼인 Spotlight의 인기가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미디어 부문의 주목할만한 변화 중 하나는 Disney(11% 증가한 570억 달러), Netflix(18% 증가한 294억 달러), YouTube(38% 증가한 239억 달러)와 함께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는 OTT서비스 사업들의 브랜드 가치 상승입니다.
대조적으로 전통적 미디어 브랜드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OTT사업자의 성장으로 인해 계속해서 쇠퇴하고 있습니다. COVID-19의 지난 2년 동안의 가장 빠르게 하락힌 5개 브랜드 중 3개 사업자가 미디어 부문에 있습니다. Warner Bros(33% 하락, 68억 달러)는 NBC(38% 하락, 94억달러) 및 CBS (36% 하락, 74억 달라)는 가장 큰 낙폭의 가치 하락을 보여 주었습니다.
기술부문은 부동의 1위 섹터 견고화
기술부문은 Brand Global 500 순위에서 브랜드가치가 높은 산업군이며, 누적 브랜드가치가 1조 3천억 달러에 달합니다.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현대 세계에서 그 중요성이 점점 더 커지게 되었다는 것은 이젠 상식입니다.
총 50개의 기술분야 사업자들이 500내 순위에 포함되지만, 브랜드가치는 Apple, Microsoft, Samsung 상위 3개 그룹은 기술분야 브랜드가치의 50% 이상을 차지합니다. 그 뒤를 이어 Huawei는 29% 성장한 712억 달러에 이어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상위 10대 브랜드 중 하나로 자리를 되찾았습니다. Huawei스마트폰 사업은 미국의 제재로 직격탄을 맞았지만 연구개발(R&D) 투자를 대폭 강화하고 클라우드 서비스에 집중하는 등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던 것 같습니다.
기술부문은 또한 순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5개 브랜드 중 2개의 본거지이며 반도체 브랜드 AMD(122% 증가, 60억 달러)와 Nvidia(100% 증가, 160억 달러)가 모두 주목할 만합니다. 글로벌 칩 공급 부족과 함께 게임, 암호화폐 채굴 및 인공 지능의 증가로 인해 두 브랜드 제품에 대한 수요가 연중 내내 높게 유지되어 수익이 증가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APAC(아시아태평양) 지역의 Top Player들
Samsung(삼성), 아시아 1위 고수
대한민국의 삼성의 브랜드가치는 2022년 1,073억 달러로 전년보다 5% 증가하여 APAC지역에서 가장가치 있는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지킬 수 있었습니다. 삼성전자는 신제품 출시로 매출이 늘었으며, 글로벌 공급망 위기와 메모리칩에 대한 높은 수요 속에서 칩제조 사업에서 높은 수익으로 경쟁사를 능가했습니다.
최근 삼성은 잘 아시겠지만, 미국과의 우호적인 관계 유지를 위해 텍사스에 170억 달러 규모의 새로운 컴퓨터 칩 공장을 세울 예정입니다. 삼성은 최근 ESG를 강화의 일환으로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한 해양 오염의 영향을 줄이기 위해 Patagonia와 파트너십을 맺기도 했습니다.
Tata Group, 인도의 자존심
Tata Group은 남아시아에서 가장 가치 있는 브랜드이자 인도의 유일한 상위 100대 브랜드로, 브랜드가치는 239억 달러, 전년 대비 12%의 성장을 이루어 냈습니다. 또한 Tata Sons의 회장인 Natarajan Chandrasekaran은 인도 최고의 CEO이며 2022년 Brand Guardianship Index에서 전 세계적으로 25위에 올랐습니다.
Tata Group은 Tata Consultancy Services에서 Tata Steel에 이르기까지 주요 그룹 회사가 큰 성장을 이루었고, 2021년에 시장 기대치를 초과했습니다. Tata Group의 20개 상장 자회사의 시가총액은 인도의 70개 상장 공공기업(CPSU)의 시가총액을 초과했습니다.
또한, Tata Group은 소비자 대면 비즈니스를 통합할 '수퍼 앱' TataNeu 출시를 하였고, 소매, 식료품, 여행, 접대 및 디지털 결제를 포함한 Tata의 모든 서비스 제공을 위한 플랫폼 역할을 할 것입니다.
Petronas, 말레이시아의 절대자
말레이시아 석유 및 가스 브랜드 Petronas는 브랜드 가치가 전년 대비 13% 증가한 136억 달러로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가치가 높은 기업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경제가 팬데믹의 영향에서 회복되면서 에너지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Petronas는 2020년 석유 및 가스 산업이 직면한 어려움에서 다시 회복할 수 있었습니다.
Petronas는 장기적으로 브랜드 가치 성장을 유지하기 위해 깨끗하고 지속 가능한 에너지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최근 아시아와 중동 전역에서 태양 에너지 분야의 핵심 사업을 수행하는 Amplus Energy Solutions를 인수했으며, Petronas Hydrogen 사업부는 난방 및 이동성을 위한 지속 가능한 연료를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이와 유사한 지속 가능성 이니셔티브의 도입으로 Petronas는 2050년까지 탄소 중립 사업자가 될 계획입니다.
WeChat, 전세계 가장 강력한 브랜드 1위
브랜드 가치를 계산하는 것 외에도 Brand Finance는 마케팅 투자, 이해 관계자 지분 및 비즈니스 성과를 평가하여 브랜드의 상대적인 강점에 대한 순위도 매깁니다. ISO 20671 인증을 받은 브랜드 파이낸스의 이해관계자 자산 평가에는 35개 이상의 국가와 거의 30개 부문에 걸쳐 약 십만명의 응답자의 설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이 평가기준에 따르면, 중국의 WeChat은 100점 만점에 93.3점의 브랜드 강도 지수(BSI) 점수와 해당하는 AAA+ 등급으로 2년 연속 타이틀을 유지하며 세계에서 가장 강력한 브랜드로 남아 있습니다. 10만명의 조사단의 국적의 비율이 파악이 되지 않아서 다소 의구심이 들지만, 중국인들이 인구가 많은 것은 어쩔 수 없는 사실이니 통계학적 신뢰도는 생길 수 밖에 없는 일입니다.
WeChat은 고객이 메시지, 화상 통화, 음식 주문 및 쇼핑 전영역을 아우루는 중국의 슈퍼앱입니다. 7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백신 접종과 검사를 예약하기 위해 서비스를 사용하여 COVID-19 팬더믹 기간 중요한 역할을 해왔습니다. 브랜드 파이낸스의 연구에 따르면 앱이 사람들의 삶에 확고히 자리잡은 덕분에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평판과 고려도에서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었다고 합니다.
WeChat에 합류하여 1위를 차지한 Google은 BSI 점수 93.3이라는 인상적인 점수를 받아 39위에서 3위로 올랐고, 그 뒤를 BSI 점수 93.2로 27위에서 4위로 상승한 YouTube가 그 뒤를이었습니다. 한국 브랜드 Naver는 BSI 점수 92.5로 브랜드를 99계단 뛰어올라 5위에 올랐습니다.
2022.08.24 - [국제정세] - [반중정서] 국가별 중국의 부정적 이미지_역사적 고점 갱신(22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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