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정세/경제

Meta(메타)와 Adobe(어도비), 주가 고난의 행군 중

성장애딕 2022. 9. 27.

 

 

금일은 미국의 테크(기술) 대장주 중에서 유난히 하락 폭이 남달리 큰 두 회사에 대한 시장 전망에 대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이자율이 치솟으면서 상승률이 유난히 높았던 테크(기술) 분야는 유난히 곤욕을 치르고 있습니다. 장기 투자자의 경우, 오히려 적립식으로 거래를 시작할 때일지도 모를 일입니다.

Meta와 Adobe, 고난의 행군 중

 

S&P는 한 달 만에 10% 넘게 하락했고 나스닥은 13% 하락했습니다. Meta 및 Adobe와 같은 기술 대기업 은 각각 놀라운 19% 및 35% 하락했습니다. 특히, Meta는 사상 최악의 약세장으로 고점 대비 63% 하락했습니다. Adobe는 Figma를 시장이 공감하기 어려운 타이밍에 높은 가치를 지불하고 인수를 진행하고 있지만, 그래도 인수 전략은 적어도 합리적으로 보입니다. Meta는 수많은 악재로 인해 역사상 가장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으며, 소수의 사람들이 원한다고 말하는 메타버스에 1,000억 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시장 대비 Meta, Adobe 주가 비교

 

두 회사 모두 어려운 시기에 있지만, 기본적 분석 기반의 애널리스트들을 두 회사 모두 40% 이상 저평가되어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우수한 품질, 관리 및 성장을 감안할 때 두 회사 모두 돈을 벌 수는 있다는 말이지만, 현재까지의 상황으로 볼 때 Adobe가 장기적으로 잠재적으로 더 투자하기 유리한 포지션에 있는 것은 분명해 보입니다주요한 이유는 아래 내용을 살펴 보시길 바랍니다.

 

 

 

Meta의 추락

메타는 2022년 9월 21일 기준 고점 대비 62% 하락한 역사상 최악의 약세장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2022년 9월 26일 오늘 기준으로는 63% 지속 하락 중입니다. 오늘날 메타의 문제는 잠재적으로 심각하며 두 가지 주요 요인에서 비롯됩니다.

시장 대비 Meta, Adobe 주가 비교

 

1. 이용자 성장 한계 (Quantity)

Facebook은 YouTube에 이어 미국인들에게 2번째로 인기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그러나 Meta의 첫 번째 문제는 해당 네트워크의 성장 부족에서 비롯됩니다. 2016년 이후 시장 점유율은 제자리걸음입니다. Meta의 총 이용자 성장은 30억 미만으로 정체되었습니다. 심지어 미국에서 No1.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자리를 TikTok에게 물려주었습니다. 2014년 이후 Facebook을 사용하는 십 대의 수는 32%로 절반으로 줄었습니다. 미국 십 대의 95%가 사용하는 Snapchat( SNAP ), TikTok 및 YouTube 뒤에 있습니다.

 

 

Meta 이용자 시장 점유율
Meta 10대 이용률 비교

 

2. 수익성의 도전 (Profit)

일전에 말씀드린 Apple의 iOS 개인정보보호 설정 변경으로 Meta의 핵심 데이터 소스였던 추적을 default로 진행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가 iOS에서 데이터 추적을 허용해줘야 하는데, 추적을 허용해주는 사용자가 몇 %가 될까요? 즉, Meta는 본질적으로 미국 스마트폰 사용자의 50% 이상을 차지하는 iOS 사용자로부터 더 이상 데이터를 받지 못합니다. 달리 말하면, Meta는 지금까지 수익성이 가장 높은 시장인 미국의 절반에 대한 데이터 액세스 권한을 잃어버린 것이죠. 이로 인해 Facebook 광고의 전환율과 효율성에 대한 근본적 경쟁력이 희석될 것입니다. 경기 침체와 경기 침체 가능성과 함께 Meta의 사용자당 평균 수익이 정체된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간략하게 정리하자면, 사용자가 증가하지 않고 사용자당 매출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Meta의 매출은 증가할 수가 없는 것이죠.

 

Meta 이용자별 매출 추세

 

3. Meta의 시장 전망

Meta의 FCF(잉여현금흐름) 마진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높은 메타버스 지출로 인해 영업 및 순 마진은 33%에서 24%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 결과 자본 수익률은 26% 하락하여 업계 표준의 3배인 37%로 역설적이게도 여전히 좋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부정적인 뉴스들은 주가에 이미 반영되어 지속 하락하고 있지만, 펀더멘털 기반으로 한 애널리스트들의 추정 논리를 보면 아직까지는 실패를 할 수 있는 자금력이 있다는 것이 결론입니다. 즉, 여전히 위대한 회사입니다.

 

Meta 이익 마진에 대한 컨센서스 전망 (Source: FactSet Research Terminal)

Year 2021 2022 2023 2024 2025 2026 2027
FCF Margin 33.20% 16.20% 17.60% 17.50% 21.20% 30.10% 32.20%
EBITDA Margin 54.20% 43.70% 43.70% 43.80% 46.90% 48.60% 50.50%
EBIT (Operating) Margin 39.60% 27.70% 28.10% 28.10% 30.10% 30.20% 29.30%
Net Margin 33.40% 23.20% 23.30% 23.40% 24.30% 24.70% 23.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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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는 저평가 국면인가?

Adobe는 Figma를 200억 달러에 인수했다는 소식으로 주가는 하루 만에 25% 폭락했습니다. Adobe가 Figma를 200억 달러에 인수한다는 발표는 회사의 견실한 3분기 실적과 혼합된 4분기 전망을 무색하게 만들었습니다. 인수 가격은 주식과 현금으로 균등하게 분할되며 거래는 규제 및 주주 승인을 기다리는 2023년에 완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주가가 급격히 하락한 사유는 연간 반복 매출 기준 (ARR) 약 50 배수 이상만큼 Adobe가 기업가치를 산정했다는 것이고, 거래 타이밍도 금리인상으로 자금이 경색된 지금과 같은 시기였기 때문인 걸로 추정됩니다. 사실 기술주는 스토리만 잘 언지면 50배수 정도 받을 수 있지만, 최근 주가의 하락을 볼 때 시장은 무리한 투자라고 바라보는 것입니다. 하지만 많은 전문가들이 Figma 인수는 적어도 전략적 관점에서 유의미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Adobe가 지금 Figma를 인수한 이유

이미 지난번 포스팅에서도 언급한 바 있지만, 최근 분석가들의 의견 중 하나는 마이크로소프트(MSFT)가 그것을 사지 못하게 하기 위한 방어적 인수였다는 것입니다. Adobe가 그렇게 비싼 가격에도 거래를 성사시킨 이유는 간단하다고 합니다. 사실 Adobe는 새로운 디자인 소프트웨어 고객 집단에 도달하는데 역사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잠재적으로 존재하는 위협을 테이블에서 제거하는 것 외에도 Figma를 인수를 통해 양사는 광범위한 사용자 기반을 통합하여 비즈니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가 생깁니다. 이는 Adobe는 Microsoft가 LinkedIn을 2016년에 260억 달러에 인수한 것과 마찬가지의 동일한 성공을 기대하고 있을 것입니다. 실제 디자인 산업 생태계를 고려하더라도 전략적인 시너지가 직관적으로 기대됩니다. Adobe는 이미 미디어 제작 클라우드 컴퓨팅의 글로벌 리더이며 Figma는 젊은 프로그래머와 콘텐츠 제작자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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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에 대한 시장 전망

Figma 인수를 통해 Adobe의 성장은 지난 몇 년간의 엄청난 속도에 비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두 자릿수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Free Cash Flow(FCF: 잉여현금흐름) 마진은 42%로 2025년까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며 순마진은 약 37%로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사실, Adobe의 잉여 현금 흐름 마진은 모든 글로벌 기업의 상위 5%에 있습니다. 이게 얼마나 미친 수익률인지는 주식을 조금이라도 해 본 사람들은 이해하실 겁니다. 예를 들어 우리의 애플님의 순마진 수익률의 2배라면 이해가 되실까요?

 

Adobe단기 성장률에 대한 시장 컨센서스 전망 (Source: FactSet Research Terminal)

Metric 2021
Growth Consensus
2022
Growth Consensus
2023
Growth Consensus
2024
Growth Consensus
Sales 24% 15% 13% 13%
EPS 24% 9% 15% 13%
Operating Cash Flow 27% 11% 15% 14%
Free Cash Flow 31% 9% 15% 14%
EBITDA 35% 36% 11% 12%
EBIT (operating income) 39% 40% 12% 14%

 

Adobe 이익 마진에 대한 컨센서스 전망 (Source: FactSet Research Terminal)

Year 2021 2022 2023 2024 2025
FCF Margin 43.70% 41.70% 41.80% 42.00% 42.30%
EBITDA Margin 51.00% 49.10% 48.70% 48.30% NA
EBIT (Operating) Margin 46.00% 45.00% 44.90% 45.40% 46.80%
Net Margin 38.00% 36.40% 36.70% 37.00% NA

 

Adobe의 신용등급은 S&P기준 A+(안정), Moodys기준 A2 (안정)으로 Top tier 수준입니다. 이번 인수로 인해 100억달러 규모의 부채를 예상하지만, 신용등급의 변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되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전반적으로 이번 인수로 인한 애널리스트의 의견은 Adobe 펀더멘털의 손상을 가져다 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회복을 전망하는 추세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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