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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obe(어도비) Figma(피그마) 인수_200억달러(28조)_Figma는 어떤 회사인가?

성장애딕 2022. 9. 18.

 

 

오늘 Adobe(어도비)가 약 200억 달러에 클라우드 기반 디자인 협업 및 생산성 플랫폼 Figma(피그마)를 인수한 amazing 한 뉴스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Adobe Figma인수

 

코로나발 협업 소프트웨어 저변 확대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도구를 사용하는 Figma의 인수는 Adobe의 사상 최대 인수이며 새로운 윈도우로 사업 영역을 확장함을 의미합니다. 이는 사람들이 물리적 사무실 공간을 공유하지 않더라도 함께 작업할 수 있게 해주는 기술에 대한 수요가 급증했음을 반영합니다.

 

Figma의 대화형 가상 화이트보드와 같은 도구와 설계 및 프로토타입 제작은 고도로 협업적인 프로세스에 의존하는 경향이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과 같은 영역에서 특히 중요합니다. 코로나 팬데믹은 이러한 협업 및 생산성 소프트웨어들의 시장 저변을 확대하는 것을 가속화했습니다.

 

협업 생산성 기술 보유 IT기업들의 인수 합병

사실 스마트폰에서 시작된 소셜 네트워크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Jive Software이나 기업 내 채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Yammer를 비롯한 초기 협업 기술 회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었습니다. 이러한 시장의 흐름에 따라 2012 Microsoft는 이들을 12억 달러에 인수합니다.

 

팬데믹 이후 Slack Technologies는 그들의 메시징 제품을 엔터프라이즈 협업으로 정의하여 시장에 딜리버리하였고, 역설적이게도 2016 Microsoft가 경쟁제품인 Teams를 런칭하도록 펌프질하게 되었습니다. Slack Technologies는 작년에 거의 280억 달러에 Salesforce.com Inc.에 인수되었습니다.

 

Google, Cisco Microsoft를 포함한 공룡 IT 회사들은 협업 및 생산성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디지털 작업 공간을 제공하는 Notion, 문서 기반의 Coda, 앱 플랫폼 Airtable 등 협업 개념을 도입한 신생 기업들이 많이 시장에 진입했습니다.

 

 

Adobe의 Figma 인수 배경

Adobe는 그래픽 디자인, 비디오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Adobe Photoshop, Adobe Illustrator Adobe Acrobat 등의 SW로 소비자들에게 잘 알려져 있습니다.

 

Adobe 경영진들은 협업 소프트웨어가 계속해서 적용 범위가 확대되고 시각적 생산성이 개선되면서, 실제 사무실 공간에서 발생하는 협업 수준을 달성할 수 있도록 성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웹 기반 프레젠테이션 소프트웨어 Prezi CEO Jim Szafranski는 기업들이 사무실로의 복귀 또는 재택과의 하이브리드 정책과 씨름하면서 이러한 협업 소프트웨어에 대한 수요가 더욱 확대되고 있다고 전한 바 있습니다. 어떤 면에서 현재 기업들의 관심은 팬더믹 초기에 실제 작업을 완료하는 것에서 원격 및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문화 및 협력 관계를 구축하는 것으로 옮겨갔다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리고, Adobe의 주가 흐름을 보시면 알겠지만, 실질적인 실적이나 수익을 떠나서 미래 성장을 위한 비전을 보여주지 않으면 시장의 기대치를 전환할 수 없는 상황이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adobe 주가

 

Figma 핵심 가치

Figma는 클라우드를 기반으로 사람들이 동일한 프로젝트의 다른 버전을 만드는 대신 하나의 디지털 공간에서 함께 작업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합니다. Figma는 다양한 기술 및 비기술적 역할의 사람들이 하나의 플랫폼에서 설계 프로세스에서 쉽게 협업할 수 있도록 했기 때문에 다른 차별화할 수 있었습니다.

 

Figma의 차세대 협업 및 생산성 도구 또한 많은 사람이 원격으로 실시간으로 작업에 참여하는 게임 세계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합니다. MMORPG(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 , 멀티플레이어 게임을 하는 것과 같은 맥락으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제가 디자이너가 아니라서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지만, 디자이너와 개발자들이 Figma 출범이후에 협업 기반의 생산성이 좋아졌다는 피드백을 종종 들은바가 있습니다. 그만큼 협업을 통한 최종 시안을 빠르게 마무리 할 수 있다는 것이 Adobe에게 위협으로 로 비쳐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사실 많은 End-user인 디자이너들은 Figma의 Adobe인수를 반기고 있지 않도고 합니다. 아무래도 Adobe에 종속됨에 따라 폐쇄적으로 운영될 것에 대한 염려로 이해됩니다.  

 

figma UI

 

Adobe, Figma 인수는 User 접점의 확대

Adobe Figma인수는 새로운 전환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사실, 생산성 도구를 제공하는 것은 Adobe가 시작한 방식이었고 지금은 그래도  여전히 소수의 사람만 사용하도록 고안된 것입니다. Figma는 디자이너만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디자인에 관련된 다양한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으며 사용과 공유가 더 쉬운 소프트웨어로 발전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사실, Adobe는 웹브라우저에서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서 다운로드 방식의 소프트웨어만 제작하였습니다. 하지만 소프트웨어를 다운로드할 필요가 없는 웹 기반 접근 방식 덕분에 Figma가 더 많은 사용자 그룹에서 쉽게 성공할 수 있었고, 이는 이번 인수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요인이 되었을 것으로 간주합니다.

 

 

Figma 인수 가격의 적정성

Adobe의 주요 라이벌로 발전한 Figma는 결국 Adobe 2022 9 200억 달러에 인수되었습니다. 사실 요즘같이 시장 유동성이 막혀 자금 경색이 일어나는 이 상황에서, Figma 200억 달러로 인수한 것은 Adobe의 확고한 경영방침을 보여줍니다. 인수의 적절성에 대한 판단은 향후 시장에서 검증될 것이지만, 솔직히 놀라운 규모임에는 분명합니다. 어떻게 보면 팬데믹 기간에 매수하지 않아서 더 저렴하게 인수를 한 것일지도 모를 일입니다. 역사적으로 가장 큰 자금을 쏟아넣을 만큼 전 이번 인수가 Adobe에게는 절실해 보이기도 합니다. 

 

adobe 인수 history

Figma CEO Dylan Field는 누구인가?

Dylan Field 2012 Thiel Fellowship 선정되었을 때 19세였으며 Brown University를 중퇴했습니다.

 

Figma CEO Dylan Field는 누구

 

Thiel Fellowship은 억만장자 Peter Thiel Thiel 재단을 통해 만든 커뮤니티입니다. 22세 이하의 학생을 대상으로 하며 2년 동안 총 100,000달러와 기타 자원을 제공하여 학교를 중퇴하고 과학 연구, 신생 기업 창출 또는 사회운동을 합니다. Fellowship 선발은 경쟁적인 연례 프로세스를 통해 이루어지며 매년 약 20~25명의 학생이 선발됩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원래 드론과 관련이 있었습니다. Figma에 대한 그의 아이디어가 자금을 조달할 만큼 결정화되기까지는 복잡한 여정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사용자가 클라우드에서 작업을 생성, 공유 및 공동 작업할 수 있는 디자인 소프트웨어 회사인 Figma 2012년에 설립되었지만 실제로 2015년이 되어서야 제품 출시를 시작했습니다.

 

Peter Field 10억 달러의 순자산을 가지고 있으며 Forbes 30세 이하 30인 목록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그는 9 15일 트위터에 Adobe Figma를 인수계약이 체결되었음을 공식적으로 발표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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