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정세/세계순위(통계)

2022년 전세계 소셜미디어 순위 (머스크와 저커버그의 CEO 리스크 )

성장애딕 2022. 11. 23.

오늘은 2022년 전세계 소셜미디어(SNS) 정국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시장지배적 플랫폼 사업자들이 여전히 압도적인 시장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올해는 굴직한 이벤트들로 인해 주요 플랫폼에서 이탈이 보인 듯 하며, 신흥 네트워크가 Critial Mass에 도달하여 새로운 입지를 다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세계 소셜미디어 순위

 

2022년 소셜미디어 세계

 

2022년 소셜미디어 세계

 

Top10 소셜미디어 및 메시징 플랫폼 (활성사용자  기준)

Top10 소셜미디어 및 메시징 플랫폼 (활성사용자 기준)

 

Facebook을 주축하는 하는 Meta 플랫폼은 전 세계적으로 여전히 압도적인 지배력을 행사하고 있지만, 지엽적으로 시장 점유율을 놓고 다른 소셜미디어와 여전히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가장 큰 active users (이하: 활성사용자) 기반에서 가장 작은 활성 사용자 기반으로 구성된 인기 플랫폼을 살펴봅니다

 

YouTube는 Meta와 규모와 커버리지 범위에서 볼 때 진정한 경쟁자입니다. 소셜 커뮤니케이션 기능을 갖춘 알파벳의 YouTube는 23억 명 이상의 월간 활성사용자를 자랑합니다. 제작자들의 수입창출에 대한 YouTube의 포용은 "Handles"의 도입으로 플랫폼을 순수한 소셜 미디어 영역으로 더욱 밀어넣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주목해야 할 플랫폼은 중국의 Wechat입니다. 중국에는 대규모 소셜 및 메시징 플랫폼으로 구성된 자체 생태계가 있으며 그 중 가장 큰 플랫폼이 WeChat입니다. 

 

미국이나 중국을 기반으로 하지 않는 상위 20개 플랫폼 중 유일한 플랫폼은 개인 정보 보호에 중점을 둔 메시징 앱인 Telegram입니다. 두바이에 본사를 둔 이 회사는 독특한 배경 을 가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소셜 네트워크 VK의 창립자들이 우크라이나의 소셜 네트워크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공개하라는 정부의 압력에 저항한 후 러시아를 떠난 후 만들어졌습니다.

 

오늘날에는 소규모의 특수 관심 플랫폼도 많이 있습니다. 

  • 예를 들어, OnlyFans는 성인 콘텐츠 제작자에 중점을 둡니다.
  • Parler 및 Truth Social은 게시하고 소비하는 콘텐츠에 대한 제약을 덜 원하는 사용자에게 매력적입니다.
  • BeReal은 사용자에게 매일 임의의 시간에 사진을 게시하도록 유도하여 보다 리얼한 순간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마크저커버그의 Meta

최고경영자를 주축을 성장한 기업은 CEO 자체가 양날의 검입니다. 일이 잘 풀리면 시장은 성공한 리더를 중심으로 엄청난 스토리로 랠리를 펼칩니다. 예를 들어 마크저커버그(Mark Zuckerberg) 는 2010년 Time의 올해의 인물로 선정되었습니다. 최근인 2016년에도 Glassdoor는 Facebook 설립자를 "가장 존경받는 기술 CEO"로 선정했습니다. 

 

반면에 대세 상승이 끝나고 변곡점에 마주치게 되면, 시장은 반응은 빠르게 바뀝니다. 일련의 논란 끝에 마크저커버그는 회사 이름을 Meta 로 변경 하고 메타버스의 급성장하는 아이디어에 초점을 맞추는 방식으로 수십억 달러의 도박을 했습니다. 

 

Meta의 New Horizons 플랫폼은 활성 사용자가 약 2십만명에 달한다는 소문이 돌았습니다. Meta의 단기적 성공의 일부는 이번 휴가 시즌에 뜨거운 선물이 될 VR 헤드셋에 달려 있습니다. Meta의 가장 저렴한 헤드셋은 400달러인데, 지금과 같은 경제 환경에서 판매하기 어려울 수 있어 보입니다.

 

참고로, Meta는 보급형 헤드셋 (Quest 2) 가격을 100달러 인상한 바 있습니다. 시장의 트랜드와 역행하는 것이었느넫, 혁신에 대한 비용을 고객에게 전가한 것입니다. 2022년 8월부터 Meta Quest 는 128GB 모델의 경우 $300에서 $400로, 256GB 모델의  경우 $400에서 $500으로 인상하였습니다. Meta의 어려운 상황을 반증하는 의사결정으로 보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마크저커버그의 Meta

여튼, 마크저커버그의 Metabus를 향한 도박이 성과를 거둘지 여부를 알기에는 너무 이릅니다. 항상 그렇듯이 모든 비즈니스는 성공하고 수익을 올리면, 시장은 모든 것을 용서합니다. 시장에서는 역경을 이겨낸 승자로 새로운 스토리에 숟가락 올리기에 바쁠 겁니다. 

 

※ Meta의 고난의 행군에 대한 뉴스는 아래 글,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Meta(메타)와 Adobe(어도비), 주가 고난의 행군 중

금일은 미국의 테크(기술) 대장주 중에서 유난히 하락 폭이 남달리 큰 두 회사에 대한 시장 전망에 대해 공유드리고자 합니다. 이자율이 치솟으면서 상승률이 유난히 높았던 테크(기술) 분야는

eternalhumble.tistory.com

 

 

 

머스크의 트위터

머스크의 트위터

트위터 는 복잡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 회사는 Facebook의 엄청난 성장의 그림자 속에서 출범했으며 충족하기 힘든 기대에 휩싸였습니다. Twitter는 적극적이고 영향력 있는 청중을 보유하고 있지만 Meta의 플랫폼과 비교했을 때 유의미한 수익을 창출하지는 못했습니다. 2021년 Twitter Blue의 도입은 회사가 원하는 규모의 사용자에게 반향을 일으키지 않았으며, 본질적으로 실패한 실험으로 기록되었습니다 .

 

또한 트위터는 언론의 자유에 대한 비판과 논쟁을 불러일으키는 자석 역할을 합니다. 부분적으로는 트위터가 정치적 담론의 중심에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문제는 회사가 최근 엘론머스크(Elon Musk)에 매각한 것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현재 Twitter는 고통스럽고 매우 공개적인 내부 구조 조정의 마무리 단계에 있을 겁니다. 

 

머스크는 임직원들에게 최후통첩을 날렸고, 광고주들의 이탈은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 중 하나의 미래가 위험에 처할 수도 있을 것 같지만, 한번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중국의 TikTok (틱톡)

중국의 TikTok (틱톡)

 

지난 한 10년간 소셜 미디어는 Meat의 Facebook을 중심으로 성장해왔습니다. 새로운 도전자가 등장하면 Facebook은 이를 인수하거나(Instagram, WhatsApp) 그들의 기능을 "획득"했습니다(Snapchat). 

 

TikTok 은 Instagram이 매우 유사한 기능을 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추진력과 성장을 유지한 최초의 도전자입니다.

TikTok은 또한 중국 기술 제품이 서구 시장으로 넘어가는 드문 경우입니다. 그러나 TikTok의 우월성은 논란의 여지가 없어 보입니다. 

 

이용자 데이터에 대한 중국의 접근에 대한 의심은 미국과 전 세계의 다른 큰 시장 모두에서 계속해서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TikTok은 2020년부터 인도에서 금지되었습니다. 이러한 역풍에도 불구하고 TikTok은 여전히 ​​인기가 높습니다. 짧은 형식의 동영상 플랫폼은 지구상에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앱이었으며, 미국에서는 Z세대가 가장 선호하는 앱입니다.

 

Gen Z 선호하는 소셜미디어 순위

 

 

 

새로운 트랜드

새로운 트랜드

최근 몇 년 동안 이웃 기반 소셜 네트워크가 생겨나 새로운 Niche시장의 성장을 견인한바 있습니다.

 

NextDoor 는 지역기반으로 주요한 정보들을 주고 받는 플랫폼(추천, 안전, 분실물, 중고거래 등)으로 성장을 가속화했으며, Neighbors는 Ring의 초인종 카메라의 인기에 편승했습니다. 회원들은 길 잃은 고양이나 좋은 배관공을 찾을 수 있는 곳과 같은 더 온화한 주제에 대해 게시하지만 범죄도 점점 일반적인 주제가 되고 있습니다.

 

Neighbors  Citizen 과 같은 앱은 범죄와 안전에 초점을 맞춥니다. 이러한 앱의 성장은 범죄 예방에 대한 분명한 관심을 반영하지만, 지역 사회에서 의심의 문화를 조장한다고 지적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소셜 네트워크는 아직 새롭기 때문에 틈새 커뮤니티로 남을지 아니면 더 큰 규모로 성장할지 지켜볼 일입니다.

 

 

 

 

[웹사이트 순위] 전세계 인터넷 웹사이트 순위 역사(1993~2022)

2022년 8월 말 기준으로, 전 세계 가장 많은 트래픽을 보유한 웹사이트(Website) 리스트를 확인해 보고, 저희의 식견을 넓히는 시간을 가져보고자 합니다. 해당 데이터는 최근 가장 공신력을 인정받

eternalhumble.tistory.com

 

 

 

글로벌 브랜드 순위 2022 (feat. Apple, TicTok, 삼성, WeChat)

오늘은 BrandFinance그룹이 매년마다 발표하는 최신 2022년 Global 500 브랜드 순위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이 체감하는 브랜드가치 Ranking과 실제 분석을 통해 도출된 Ranking과의 차이를 한

eternalhumble.tistory.com

 

 

 

 

댓글